적 정당성의 인정 여부와 같은
규범적 차원의 의미도 있으며, 처방적 차원에서도 분류적 분석은 중요하다
(오창헌 2004).
여기서는 현대정치체제를 크게 민주체제와 비민주체제로 구분한 다음, 다
시 비민주체제를 전체주의, 권위주의, 혼합체제로 나누어 설명하도록 한다.
그런데 근래의 범세계적
능케 하고 이를 토대로 무대와 관객사이의 새로운 접촉을 가능하게 했다. 또한 감정이입 대신에 ‘거리두기’를 통해 관객의 비판적 태도를 극의 주된 목표로 삼았다.
<서푼짜리 오페라>는 감정이입을 주축으로 하고 대화의 언어를 작품구성의 토대로 삼은 아리스토텔레스 극과는 상치된 전혀 새로운